시료의 채취 방식에 따른 교란도 평가/

Abstract

채취 방식에 따른 불교란 시료의 교란도 평가 연구는 그 동안 많이 수행되어져 왔으며 샘플러의 크기가 커짐에 따라 채취 시료의 교란 영향을 덜 받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개발한 KICT형 대구경 샘플러와 수압식 NX size 샘플러로 채취한 불교란 시료의 채취 방식에 따른 교란도 평가를 하기 위하여 동일 조건으로 일축압축시험, 삼축압축시험, 표준압밀시험 등을 수행하였다. 또한 불교란 시료와 재성형 시료의 비교를 위하여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