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만필터 기법에 의한 레이더강우 보정 및 분포형 모형을 이용한 홍수유출 모의/

Abstract

최근 기후변화와 기후변동으로 국지성 집중호우의 발생 빈도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막대한 인적 및 물적 피해를 야기하고 있다. 홍수피해 저감을 위해 수문설계를 통한 홍수방어 대책을 마련해야 하는데 가장 먼저 강우분석을 수행하여야 한다. 정확한 강우분석을 위해서는 강우의 시간적·공간적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강우의 시·공간적 변동성을 고려하기 위해 지상 강우 관측망과 레이더 강우 관측망을 조합하여 면적강우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