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수력 개발을 위한 타당성분석 방안 =

Abstract

기후변화에 따른 지구온난화 문제로 온실가스 배출량이 적은 신재생에너지의 개발이 최근 매우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이중에서도 소수력은 온실가스 배출량이 적은 청정에너지 중의 하나이며, 국내 부존량이 매우 풍부하기 때문에 개발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 소수력 개발을 위한 자원조사나 연구는 1990년대 이후 매우 미흡한 상황이어서 이와 관련한 체계적이고 실용적인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하천유역에서 소수력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