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립분 함유량에 따른 석탄회의 액상화 거동/

Abstract

선진국에서는 석탄회가 토목공사용 재료로서 사용되어 왔으나 아직도 국내에서는 Fly ash의 일부 사용을 제외하고는 석탄회를 처리장에 매립하고 있는 실정이다. 매립된 석탄회는 다양한 크기의 입자를 포함하고 있어서 역학적 성질 또한 입도분포에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세립분 함유량에 따른 석탄회의 역학적 특성을 평가하기 위해 실트질함유량 10%, 25%, 40%, 70%에서 다짐시험, 투수시험 등을 수행하였으며, 석탄회의 실트질함유량이 액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