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타이어셀로 보강된 지반의 거동에 대한 수치모델링/

Abstract

폐타이어를 토목분야에 사용하려는 시도와 그에 대한 수많은 연구가 현재까지 진행되어오고 있다. 그 예로는 폐타이어 보강재의 강도특성이나 환경적 영향 그리고 그 연결부의 강도특성에 대한 연구와 폐타이어 보강재를 지반에 실제 시공하고 시행된 재하실험이나 폐타이어 지반보강재로 보강된 보강토 옹벽의 거동에 관한 연구 등을 연구한 예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그 동안 이루어진 폐타이어 보강재에 대한 연구결과, 즉 폐타이어 보강재의 강도특성, 연결부 강도 그리고 사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