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시관측소 자료 내삽에 의한 GPS/INS 항공삼각측량=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GPS/INS를 이용한 항공사진측량을 수행하는 데 있어 촬영지역 중앙에 설치하는 GPS 지상기준국의 운영상의 곤란함을 해결하기 위하여 국가기관에서 운영하는 상시관측소에서 수신한 GPS 자료를 내삽하여 효율적으로 GPS/INS 항공삼각측량에 적용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존의 항공삼각측량부터 현재의 GPS/INS를 이용한 항공삼각측량에 대한 연구를 고찰하고, GPS/INS 자료 처리에 사용하기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