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홍수피해 잠재위험도를 고려한 소유역별 설계빈도 설정/

Abstract

홍수 피해발생 잠재위험도를 산정하기 위한 기존의 연구에서 잠재위험도와 기왕최대강우량을 연계해 소유역에 대한 설계빈도를 설정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기왕최대강우량은 대상유역의 가장 가까운 인근의 강우 관측지점으로부터 선택하였기 때문에 강우의 공간적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였다. 또한 잠재위험도에 의해 산정된 설계빈도가 합리적인 값을 주지 못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간적 특성을 고려한 기왕최대강우량 선정을 위하여 수도권 지역의 6개 강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