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속도계 데이터 ARX 모델을 사용한 구조물의 국부손상 탐색/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구조물의 손상진단 기법으로 동적거동 가속도 데이터를 사용한 신호기반기법(signal-based scheme)을 개발하고 그 적용성 및 효율성을 실험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신호기반기법으로는 구조물의 두 점에서 계측한 가속도 데이터를 입력과 출력으로 하여 그 상관관계를 설정하는 ARX 모델을 선택하였다. 손상진단은 계측한 데이터와 전달함수인 ARX 모델로 예측한 데이터의 차이인 잔차를 사용하였다. 손상의 통계적 분석을 위해 잔차의 정규분포함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