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 시뮬레이션의 적용성 검증을 통한 최적토공작업 수립에 관한 연구/

Abstract

공정 시뮬레이션은 다양한 조건에서의 건설공사를 컴퓨터상에서 미리 수행해봄으로써 실질적인 현장에서의 문제점을 예측하여 대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공기 및 비용 측면에서 최적의 방안을 계획할 수 있는 효과적인 관리 도구라 할 수 있다. 시뮬레이션은 이미 타 산업에서 가장 신뢰하는 관리 도구로 사용되어 왔지만 건설 산업에서는 설계 단계의 타당성 분석 및 경제성 평가 등 일부 분야를 제외하고는 현실적으로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공정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