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망데이터를 이용한 Axial map 구현방안

Abstract

걷기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이동수단임에도 불구하고 자동차의 등장으로 이동 환경의 많은 부분을 차량통행에 양보해왔다. 하지만 그로인한 사회‧경제‧환경적인 문제점의 해결과 지속가능한 발전에 관한 사회가치관의 변화와 이동통신기기의 발달로 이동에 대한 패러다임은 새로운 변화를 맞고 있고 이에 따른 GIS 데이터를 이용한 공간정보서비스에 대한 새로운 수요와 요구(needs)가 발생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GIS 기반의 공간정보서비스가 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