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질오염총량관리제의 수질모의 지원을 위한 GIS 기반 한국형 Reach File 구축에 관한 연구

Abstract

전 세계적으로 수질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환경정책 및 관련 연구를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와 관련하여 수질오염총량관리제의 도입을 통해 보다 근본적인 환경오염방지 대책을 마련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수질오염총량관리제를 시행하기 위해서는 목표수질과 삭감량의 산정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수질모델링이 우선되어야 한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수질모델링에 필요한 기초자료의 양이 부족하며, 질적으로도 상당히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