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시기 위성 영상을 이용한 경작지의 추출 방법

Abstract

경지 면적은 토지자원의 확보와 활용, 작물 생산계획 수립 및 식량 안보 계획수립 등에 있어서 중요한 기초자료로 이용된다. 기존의 통계적 산출 방법은 방대한 현장 답사로 인해 자료간의 시간적, 공간적 오차가 발생한다. 우리나라 밭은 재배 작물이 다양하고, 경작지의 형태가 일정하지 않으며 그 면적이 매우 작기 때문에 중해상도 이하의 위성 영상에서는 그 분류가 쉽지 않다. 이러한 경작 지역의 분류는 다양한 방법이 제시되었으나, 우리나라 밭 경작지를 분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