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와 선밀도지수를 이용한 남해 수온전선의 시공간적 변화 패턴 분석

Keywords gis와선밀도지수를이용한남해수온전선의시공간적변화패턴분석

Abstract

해양에서의 수온전선은 전 세계 해양에서 언제 어디서나 발생하는 현상으로 해양물리, 해양생물 및 수산 분야에서 꾸준히 연구되고 있는 대상이다. 일반적으로 해수면 수온전선은 수온의 수평경사도를 이용하여 정의되며, 연구자별로 연구대상 해역이나 시기에 따라 전선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수평경사도 값이 각기 다르게 정의되어 왔다. 또한 수온전선을 탐지하고 해석하기 위한 다양한 알고리즘들이 개발되어 활용되어 왔다. 하지만 전선의 규모를 절대적인 지수로 나타낼 수는 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