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IS영상을 이용한 소규모 산불 탐지 기법 개발=

Abstract

위성영상을 이용한 산불 탐지 기술은 최근에 MODIS영상이 제공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되었다. 기존 센서보다 향상된 수준의 MODIS영상은 산불 탐지 기술의 향상을 예고하였으며, 이는 MODIS를 이용한 산불 탐지 기술의 개발 및 비교에 관한 많은 연구들로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대규모 산불이 발생되는 열대우림 지역에서는 MODIS의 산불 탐지 영상의 정확도가 높게 추정되나, 그 외 지역에서 특히 남한과 같은 소규모 산불이 발생하는 지

Description

I. 서론 = 1 1.1 연구 배경 = 1 1.2 연구 목적 및 범위 = 4 II. 연구 동향 = 7 2.1 진행산불과 연소지의 분광적 특성 = 7 2.2 위성영상을 이용한 진행산불 탐지 알고리즘 = 10 1) 절대 임계치 방식 (Absolute or fixed threshold algorithm) = 12 2) 배경 통계값 이용 방식 (Contextual algorithm) = 14 3) Dozier 방식(Dozier, 1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