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디지털 프레임 카메라 영상에 의해 제작된 모자이크 영상 품질평가 방법 연구/

Abstract

최근 Microsoft사의 virtual earth, Google사의 google map과 같은 인터넷 서비스 등은 사용자에게 보다 현실적인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하여 정사영상으로 제작된 영상지도를 사용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지형지물의 판단과 해석이 시각적으로 용이한 영상지도에 대한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영상지도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항공영상들을 촬영하여 제작된 정사영상을 이용하여 모자이크 영상으로 제작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