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실시간 3차원 수증기 분포도 결정을 위한 고정밀 GPS 자료처리 전략/

Abstract

대기중의 수증기는 다양한 기상현상을 유발하는 대기에너지 전달의 핵심요소로서 지상의 GPS 관측을 통하여 대기 중 수증기 분포도를 추정할 수 있다. GPS 신호는 지상의 수신장비에 도달하기 전 지구 대기를 통과하면서 굴절되어 신호지연 현상이 발생한다. 이는 GPS를 이용한 정밀측위에 있어 오차요인이 되지만, 역으로 이용할 경우 GPS 신호가 통과하는 경로 상에 있는 수증기 양으로 환산할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GPS 기반 준실시간 3차원 대기 수증기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