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MPSAT-2 고해상도 위성영상의 절대복사보정과 검증=

Abstract

위성 영상 자료에 대한 품질의 향상과 안정화는 다양한 목적을 가진 사용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다. 우리나라 최초의 고해상도 위성인 KOMPSAT-2의 MSC 영상 자료에 대한 품질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독자적인 검ㆍ보정 기술이 필요하다. 광학 위성에서는 센서의 광학 해상력에 따라 센서에 도달하는 에너지의 양이 영상의 화소값으로 변환되어 기록되는데, 이러한 관계는 영상의 광학적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바탕이 되며, 영상의 광학적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