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지역 LAI map 제작을 위한 중․저해상도 위성영상 연계방법 개발/

Abstract

산림 특성을 해석하는 식생 구조 변수 중 단위면적에 포함되는 엽 면적의 합의 비로 정의되는 엽면적지수(Leaf Area Index : LAI)는 기후, 수문, 그리고 생태학적 연구에서 중요성을 갖는 매개변수 중 하나이다. 특히, 산림식생 변화에 따른 대규모 생태계의 구조와 과정을 이해하고 정량적으로 분석하여 지구의 다양한 환경문제를 해결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의 목적은 전국적인 LAI 맵을 제작하기 위해 중해상도 영상과 저해상도 영상의 연계방법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