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레이저스캐닝 데이터를 이용한 변화탐지 연구/

Abstract

현대의 도시 지역은 다양한 개발과 계획을 목적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3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는 실세계를 보다 효과적이고 신속하게 모니터링하기 위해서는 변화된 지역의 정확한 위치정보 획득과 변화 결과의 빠른 도출과 효과적인 표현을 위한 자동화 방안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변화탐지를 위해 사용되어 온 항공사진이나 위성영상은 자료 획득에 있어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자동으로 결과를 처리하기가 어렵다. 하지만 LiDAR 시스템의 경우 신속하게 자료의 획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