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주변 영상의 밝기값과 형태학적 특성을 이용한 얼굴추출 방안연구:

Abstract

도로 주변의 영상을 사용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해서는 사생활 침해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영상에 존재하는 사람(얼굴)을 추출하여 제거하는 과정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도로 노변 영상의 경우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그렇기 때문에 이 영향을 받지 않는 얼굴추출 알고리즘이 필요하다. 이 논문은 도로 노변에서 취득된 영상에 적합한 얼굴추출 방법을 제안한다. 도로 노변의 CCD영상에서의 얼굴 추출을 위해, 영상의 밝기 값과 형태적 특징을 이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