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LiDAR 데이터를 이용한 3차원 건물 모델링/

Abstract

건물의 3차원 모델링은 3차원 공간정보를 구축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기존의 3차원 건물 모델링은 대부분 입체 항공사진을 이용하여 도화사에 의해 수동으로 진행되어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된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최근에는 LiDAR 데이터를 이용한 모델링 방법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기존의 LiDAR 데이터를 이용한 3차원 모델링 연구는 LiDAR 점 데이터를 보간(interpolation)을 통하여 픽셀(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