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와 데이터마이닝을 활용한 서울시 대형할인점의 입지유형 분석/

Abstract

지금까지의 연구에서는 대형할인점에 대한 입지 분석을 위하여 통계분석이나 전통적인 입지 이론을 바탕으로 진행되어 왔다. 하지만 다양한 요인에 의해 입지하는 대형할인점에 대하여 하나의 입지 특성을 반영하는 것은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형할인점의 입지유형을 분류하고 유형별 특성을 GIS와 의사결정트리를 이용하여 알아내고자 한다. 본 연구 과정은 자료 구축 단계와 분석 단계로 나누어진다. 먼저 자료 구축 단계로 GIS를 이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