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방형 전극배열을 이용한 전기비저항 수직탐사와 다층 구조 역산/

Abstract

이 논문을 통해 과거에 흔히 사용하지 않았던 정방형 전극배열 전기비저항 탐사를 새로이 연구하였다. 정방형 전극배열 전기비저항 탐사가 수직탐사로써 실용가능한지를 확인코자 다층 지질 구조 모델을 선택하였다. 2층 구조에 대한 연구가 순산과 역산을 위한 예비단계로 선행되었다. 겉보기 전기비저항 곡선은 잘 알려진 유도식의 급수 전개 계산과 Koefoed 선형 필터를 이용하여 작성하였고 상호 비교 검토하였다. 기대한 바와 같이 데이터 역산에서 선형 필터를 이용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