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DAR 반사강도 자료의 신호특성 분석 및 정규화=

Abstract

최근 등장한 LiDAR(Light Detection And Ranging) 시스템은 지표물의 정확한 3차원 좌표를 획득할 수 있는 능동형 시스템이며 부가적으로 반사강도자료를 획득할 수 있는데 이는 주사된 레이저 펄스가 반사(backscattering)되어 센서에 기록된 강도를 말한다. 측량용 LiDAR 시스템은 근적외선 파장영역의 레이저 펄스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반사강도는 근적외선 파장영역에서의 지표물의 성질과 상태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으나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