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디지털카메라 ADS40을 위한 다중영상매칭에 관한 연구/

Abstract

실세계에 대한 수치지형모델(Digital Surface Model)은 GIS 응용분야 및 지능형 국토정보의 기반정보로서 일반적으로 항공영상이나 위성영상 등을 이용하여 수작업에 의해 구축되었다. 항공영상을 이용하여 수치지형모델을 자동으로 구축하기 위해서는 영상정합이 필수적인 과정이다. 영상정합은 컴퓨터비전 및 수치사진측량분야의 주요 연구주제로서 많은 연구자에 의해 관련 연구가 수행되었으나 사진측량의 원천적인 문제점인 중심투영과 이에 따른 폐색(occl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