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종 조선 PLM 시스템 간 BOM 정보 상호운용성을 위한 조선 온톨로지의 구축 및 활용

Abstract

조선 산업은 대규모의 지식, 기술, 장치, 노동이 집약된 복합 산업이다. 따라서 전 생애 주기에 걸친 모든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PLM 시스템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왔고, 조선 PLM에 관련된 많은 연구가 진행됨에 따라 최근 실제 도입 사례도 생기고 있는 추세이다. 선박의 설계 및 생산 과정에서의 협업과 동시공학을 실현하기 위하여 이기종 PLM system 간 제품 데이터의 상호 운용성이 필요하다. 또한, 더 나아가 기업의 업무 흐름의 혁신과 생산성 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