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톰하중하의 피로수명 및 균열진전 해석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설계 단계에서 피로설계 단계에서, 피로 설계 규정을 만족하는 선박 및 해양 플랜트에서 예상치 못한 균열 및 손상이 자주 보고 되고 있다. 이는 일정진폭 하중하의 피로 실험 결과를 기반으로 한 기존의 설계 방법들이, 폭풍하중과 같은 과대하중이나 하중 순서 영향의 효과를 고려하지 못함에 기인한다고 판단된다. 본 논문에서는 폭풍과 같은 해양파의 불규칙성을 고려한 하중 이력을 정의하여 피로실험을 수행하였고 얻어진 실험 결과와 기존의 초기수명 예측 방법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