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수명 예측을 위한 최적화 된 FATIGUE INDICATOR SENSOR의 개발과정에 관한 연구

Abstract

이 논문에서는 운항중의 선박 및 해양구조물의 피로 수명 예측을 위해 개발중인 FIS(Fatigue Indicator Sensor)를 효과적으로 부착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였다. 구조물에서의 피로손상은 대규모 파괴로 연결되는 경우 막대한 인명 및 재산상 손실이 있을뿐 아니라 환경오염의 가능성도 있다. 피로균열을 미리 예측하여 피로 손상을 방지하는 기술 개발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FIS(Fatigue Indicator Sensor)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Description

1. Introduction 1 2. Fatigue Indicator Sensor 3 2.1 FE Analysis for the configuration of FIS 4 2.2 FE Analysis for the attachment of FIS 15 3. Comparision of Attachment Method for FIS 21 3.1 Influential factors on adhesive attachment 21 3.1.1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