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의장 BOM의 체계적 관리 및 활용을 위한 Enterprise BOM의 원형과 구현 방안

Abstract

최근 들어 제품수명주기관리(PLM: Product Lifecycle Management) 시스템 구축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의장 BOM 관리 기술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의장 설계는 선박설계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산출물로 얻어지는 다양한 부품의 개수 및 자재목록(BOM: Bill of Material) 또한 매우 많다. 대표적인 ETO(Engineering To Order)산업의 조선 산업은 설계 단계가 진행함에 따라서 의장 설계의 산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