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의장 BOM의 lifecycle을 고려한 BOM 통합 방안 연구

Abstract

BOM(Bill Of Material, 자재명세서)은 제품 설계와 제조 등 생산 활동에 필요한 핵심 정보이다. BOM은 특정 제품과 하위 구성 부품과 관계를 보여주는 정보로서 이를 근간으로 자재 구매 및 제작, 조립 등 거의 대부분의 제조 활동이 이루어 진다. 일반적으로 BOM은 제품의 수명 주기 단계 별로 변화함과 동시에, 다양한 목적 별 BOM이 존재한다. 제품의 설계가 단계 별로 이루어지면서 업무 프로세스 별로 특별한 BOM이 필요한 제조 산업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