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배관의 BOM 관리를 위한 설계 단계 별 정보 연계 모델

Abstract

BOM은 제품을 구성하는 상/하위 구성 부품의 관계를 보여주는 정보로서 제조 산업에서 BOM은 모든 활동의 중심으로 BOM은 목적 및 활용 부서에 따라서 다양하게 존재하며, 제조 전략에 따라서 활용하는 BOM의 종류가 다양하다. BOM를 활용하여 제품의 설계, 생산, 구매/조달, 일정/공법 등의 생산계획 등 제품 개발부터 생산에 필요한 모든 활동이 BOM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조선 산업에서도 선박의 계약에서부터 설계, 생산, 인도까지의 모든 활동이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