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 구조물의 운용환경 모니터링을 위한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 도입에 관한 연구

Abstract

저 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해양 개발 가능성으로 인해 해양 활용이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해양 환경을 활용하기 위해 이용되는 선박 등의 해상 구조물은 다양한 목적을 위해 건조되어 운용되며, 각각의 목적에 따라 복잡한 내부 구조를 이루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최근 FPSO(Floating Production Storage Offloading) 등의 고부가가치 선종이 등장하여 그 발주 및 건조가 크게 증가하였다. 이러한 선종의 공통된 특징은 기존의 선박들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