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3차원 설계 데이터의 현장 지원을 위한 모바일 기반의 증강현실 도입연구

Abstract

유가의 급등에서 시작된 FPSO와 같은 해상 시추선과 구조물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고 있는 가운데 선주와 제조사에서의 제품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또한, 얼마나 잘 설계되고 생산되었는가 만큼운용과 유지보수가 지속가능성을 가늠하는 중요한 요소로서 작용하게 되었다. 특히, 조선과 해양 산업에서의 구조물과 FPSO와 같은 고부가가치 제품은 그 구조가 복잡하고 높은 기술이 집약되어 있으며 다른 산업의 제품들 보다 높은 가치와 위험도로 인하여

Description

1. 서론 1 1.1 연구배경 1 2. 관련연구 동향 3 2.1 BMW 정비사 지원 시스템 3 2.2 Discrepancy Check 4 2.3 Virtual Redlining for Civil Engineering in Real Environments 5 3. 핵심 기술소개 6 3.1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6 3.2 Ubiquitous Sensor Network (USN) 11 3.3 지식기반 시스템 (Knowled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