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의장 BOM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Enterprise BOM의 설계=

Abstract

BOM(Bill of Materials)은 제품 수명주기 전체에 걸쳐서 정합성을 유지하며 활용되어야 하는 기업의 기준 정보(Master Data)이다. 또한 제품 설계, 자재 구매, 생산 계획, 생산 관리, 회계 등의 제조 활동의 기준이 되는 핵심 정보이며, 제품 정보(Product Data)의 허브(Hub)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BOM에는 기존의 하위 부품 구성 정보뿐만 아니라 제조 활동에 필요한 제품 정보를 포함하는 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