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프트 트랜스포터 운전자를 위한 증강현실 응용 시스템에 관한 연구/

Abstract

현재 선박 제품의 포트폴리오가 컨테이너선, Tanker선등에서 고부가가치 선박인 Cruise선, LNG선, 드릴쉽 등으로 이동해 가고 있다. 이러한 신개념 선박, 지능형 선박에는 새로운 장비와 시스템이 장착되는데 이들 장비를 운용하고 보수할 수 있는 숙련가가 부족하다. 이에 효과가 높은 교육 시스템의 요구가 늘어나고 있다. 빠른 시간 내에 숙련된 인력을 육성하는 것이 생산 오작을 줄이고 고품질의 선박을 납기일내에 인도할 수 있게 한기 때문이다. 본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