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하중하의 풍력터빈타워의 동특성 예측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에 세계적으로 석유, 석탄 등의 천연자원, 화석연료 등의 에너지 고갈과 함께 대체 에너지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 중에서 풍력발전은 높은 효율 때문에 유럽을 비롯하여 미국, 일본 등의 나라에서는 이미 오래된 연구 분야로 자리 잡고 있다. 풍력터빈은 설치 장소에 따라 육상용과 해상용으로 나눠질 수 있는데 바람의 퍼텐셜이 높은 해상에 설치하는 것이 최근의 추세이다. 따라서 해양에 설치되는 풍력터빈을 지지하는 타워는 중요한 연구대상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