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소형 연안어선의 저항성능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한국은 국내외적인 영향으로 어선이 점차 감축되는 추세에 있지만, 여전히 6만 여 척의 어선이 존재하고 있으며 수산물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반면 한국어선에 대한 연구는 인접국가인 일본에 비하여 활발하지 못한 상태에 있어 왔으며, 특히 한국 소형 연안어선은 어로환경의 차이를 고려하더라도 저항성능 개선의 여지가 적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유류비 상승 등의 문제로 어선의 저항성능에 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어 본 연구를 수행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