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S304 용접부의 Hot Spot 응력에 의한 피로수명 및 초기균열 평가에 관한 연구/

Abstract

LNG cargo tank의 가스 누설에 대한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초기 균열의 발생 시점을 정의함으로써 취성 파괴에 이르기 훨씬 전에 균열 발생을 사전에 감지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SPB-LNG cargo tank system에서 사용하는 SUS304 재료실험을 수행하였고, 용접부인 transverse attachment, butt welding type 2가지 용접 시편의 초기 개시 균열 및 피로 실험을 수행하였다. 각 시편 용접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