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용 강재 및 LNG 운반선 방열시스템용 Plywood의 저온에서 인장 및 피로강도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LNG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액체 화물창의 대형화, 화물의 filling ratio의 제한으로 인해 슬로싱(sloshing) 현상에 대한 선주의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슬로싱(sloshing) 하중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LNG 운반선 방열시스템의 강도가 중요한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방열시스템의 안전한 구조 설계를 위해서 방열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부재에 대한 물성치 데이터가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까지의 연구는 대부분 상온에서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