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켓형 해양 구조물의 동적거동에 대한 민감도 연구/

Abstract

해양 구조물에 작용하는 하중조건(load condition)이 과거보다 다양해지면서 구조물의 설계 및 가동이 매우 중요시되고 그 안정성 또한 요구되어 지고 있다. 해양구조물은 외부수압, 바람, 파도, 해류, 조수, 빙하, 지진 및 각종 기계설비로 부터의 하중을 받는다. 해양구조물의 파괴는 해양오염 및 해양자원개발의 손실뿐만아니라 인명재산피해까지 이어 질 수 있으므로, 이의 구조적 안정성은 구조물의 설계와 관리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본 논문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