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체용접부의 균열진전 및 피로수명 예측에 관한 연구/

Abstract

복잡한 이음 구조와 하중 형태를 가지는 선체구조에 대해 피로설계 시 사용하는 피로설계 선도는 수명정의가 불분명하여 피로 손상량의 정량화에 문제가 있으며, 피로 수명 평가에 있어 기존의 S-N선도 자료만으로는 피로균열의 진전 및 거동에 대한 정확한판단이 어렵다. 피로 손상량의 정량화를 위해서는 S-N선도 상에서 명확한 응력의 규명 및 선체 구조에 적합한 파단수명의 규명이 요구되며, 손상발생부의 응력상태를 대표할 수 있는 응력을 사용하여 얻어진 피로설계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