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back 보상법을 이용한 선체 외판의 다점 프레스 가공 정보 시스템 개발/

Abstract

선체 외판의 냉간 가공 방법으로써 프레스 가공은 현재 조선소에 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프레스 가공은 외판의 가공 후에 발 생하는 스프링 백의 양을 정확히 예측하기 어렵고 정밀한 가공이 어렵기 때문에 숙련된 기술자들에 의한 열간 가공이 병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체 외판 가공 후 발생하는 스프링 백의 양을 정 확히 예측하고 이 스프링 백을 감안한 프레스의 가공 변위를 산출 하기 위해 FEM(Finite Element Method)와 ID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