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나 센서를 이용한 소형 ROV의 3차원 위치제어시스템에 관한 연구=

Abstract

전 세계가 바다에 관심을 갖고 많은 투자를 함에 따라 해양 조사 및 개발과 관련된 많은 기술에 눈부신 발전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해양관련 기술에는 다양한 장비가 관련되어 있다. 해양조사선, ROV, AUV, 심해저 광물 채집 집광기, 다양한 센서들, 데이터 취득 관련 장비들 등이 그것이다. 인하대학교 해양시스템제어연구실에서는 이와 같은 추세에 발맞춰 소형 ROV인 ROV ISRO를 제작하였다. Frame Type의 ROV ISRO는 4개의 thr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