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50kW급 풍력 발전기의 지진에 따른 진동 특성 연구=

Abstract

풍력발전기가 대형화 되면서 환경조건에 대한 풍력발전기의 구조적인 안전성이 중요시 되고 있다. 국내에도 대형 풍력발전 단지가 조성되면서 주변 환경조건에 대한 풍력발전기의 구조적 안전성 평가는 더욱 중시 되고 있다. 특히 한반도가 지진 예외 지역이 아니기 때문에 지진에 대한 구조적 안전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유한 요소 해석 범용 프로그램인 ANSYS v10을 활용하여 국내에서 개발된 750kW급 풍력발전기의 극한 풍속 조건(EWM)에서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