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기술지식 관리를 위한 개선된 데이터 마이닝 시스템 개발=

Abstract

사회가 점차 "정보화"되어가고 있다는 것은 우리 모두가 일상생활에서 느낄 수 있다. 즉 지금의 사회는 정보사회이자 지식사회이다. 지식은 곧 기업의 경쟁력으로 이어진다. 현재 세계시장에서 선두에 있는 우리나라의 조선 산업은 지금까지 많은 배들을 건조하며 축적된 많은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데이터들을 활용하여 이로부터 유용한 정보/지식을 추출하기 위한 도구를 보유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조선소가 배를 건조하며 축적된 공학 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