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항최소화 어선 선형의 저항 성능 해석=

Abstract

국내 어선어업은 연안 오염, 어업 자원 감소, 유류비 상승 등에 따른 채산성 악화, 수산물 시장 개방 등의 환경적, 사회적 여건들의 변화에 따라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연안의 소형어선에 있어서도 그 성능과 특성에 변화가 요구되고 있으며, 이를 고려한 선형의 개발 필요성도 점차 커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저항측면에서 우수한 국내연안어선의 선형설계를 수행하고, 수치계산과 모형실험을 사용하여 이를 검증하였다. 기존에 연구되어진 어선 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