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개가능곡면을 가지는 레저용 삼동선의 선형 개발=

Abstract

최근, 해양 레저활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레저보트의 수요 또한 급격히 증가할 것이다. 레저보트의 선형을 설계함에 있어 일반적인 선박의 설계와는 조금 다른 관점이 필요하다. 즉, 다른 선형과 달리 레저보트에는 쾌적한 승선 환경과 안정성 그리고 호감을 주는 외양을 가지는 선형이 요구된다. 인하대학교에서는 레저용 선박으로써 14m 9.77톤급 삼동선형을 가진 낚시 전용어선을 개발한바 있다. 이 삼동선의 선체 재질은 강화 유리섬유이며, 650HP 디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