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체 및 부가물 주위 공동현상의 수치적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공기공동을 이용한 선체 주위의 유동장과 선체 부가물의 캐비테이션 현상을 수치적으로 해석하였다 코드 검증을 하기 위해서 미해군의 DTMB 5415와 꼬리날개를 갖는 핀안정기에 대해 수치계산을 수행하였다. 계산 결과는 유용한 실험결과와 비교하였다. 마찰저항 저감을 위해 공기윤활법을 단동선에 적용하여, 공기가 선저부에 잘 생성될 수 있도록 개량하였다. 수치 해석을 통해 선속에 따른 임계유량, 공기공동 형상, 저항저감율의 관계를 확인하였다. 공기공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