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해양구조물에 적용된 K-joint 및 Topside의 피로성능평가=

Abstract

Tubular 구조는 wave, current, wind 등의 불규칙 외부 하중에 의한 압축, 인장, 비틀림 등의 영향을 적게 받기 때문에 해양구조물의 가장 기본적인 구조이다. 해양구조물의 주요 joint 부위는 불규칙 반복 하중을 받으면서 응력집중이 발생하기 때문에 설계시 welded tubular joint 에 대한 피로 강도 평가는 수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포스코산 API 2W강재를 사용하여 실구조물 크기의 tubular K-joint 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