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개발된 심부 광산의 갱내 온도와 인공신경망을 이용한 열전도율 예측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미 개발된 심부 광산의 온도를 예측하기 위해서 필요한 입기갱도 암반의 열적 특성치를 갱내 기상측정과 시험을 통하여 구하였으며, 보다 정확하고 빠른 갱내 기온 예측 계산을 위해 전산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또한 심부 온도 예측 계산에서 중요한 인자인 열전도율을 예측하기 위하여 갱내의 실제 열전도율을 온도예측 계산에 사용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인공적으로 지능을 부여한 인공신경망(Artificial Neural Network)을 온도 예측 계산에